본문 바로가기

🖤Wedding Diary/🤍To do✔

[#3 웨딩촬영]아이엠워리/제주도 한복 야외 웨딩촬영, 야외 촬영 계약시 체크사항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항상 웨딩촬영은 꼭 야외에서 하고 싶었어요

야외 결혼식을 못하게 되어 웨딩촬영에 야외 로망을 쏟아서

정말 꼼꼼히 알아보았어요!

야외 촬영 계약 시 체크사항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희가 폐백을 안 했는데

한복에도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던 와중

제주도에 한복 야외 웨딩촬영하는 업체가 있어서

상담받고 계약 진행했어요ㅎㅎ

이곳 시그니처 장소와 컨셉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노을샷과 계곡샷이에요!

노을
계곡

예쁘지 않나요?ㅎㅎ

한복도 예쁜게 많았고

어른들도 너무 좋아하시더라구요

원본도 다 너무 맘에 들어서 
셀렉이 힘들었어요ㅠㅠ

 

 

저희는 "아이엠워리"에서 진행했지만

야외 촬영, 제주도 촬영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체크사항 정리해보았습니당!

 

 야외 웨딩 촬영 계약 시 체크사항 

1. 차량 지원 및 운전

야외 촬영 시 이동할 때 차량 지원해주는지 체크해주세요

보통 직접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제가 계약한 곳은 차량 벤 지원되고,

벤 안에서 옷도 갈아입고 메이크업 수정도 봐주셨어요

촬영해주시는 작가님이 운전해주시고, 

이모님이 같이 움직여주셔서 너무 편했답니다

장소 이동할 때마다 신랑이랑 저는 꿀잠 자면서

체력 비축해서 더 재밌게 찍을 수 있었어요!

 

2. 헬퍼 이모 동행 여부 및 비용

샵에서 헤메 후 수정 봐주시는 이모가 있는지 체크!

물론 의상 변경을 하는 경우에는

의상 변경할 때 도와주시는 이모가 계시겠지만

한 벌 촬영 시에는 체크해주시면 좋을듯해요

 

3. 헤어, 메이크업 후기

계약 전 꼭 인스타나 블로그 후기 보시면서

헤메는 어땠는지 체크는 필수인 거 아시죠?

내가 원하는 컨셉인지,

그 이미지가 잘 표현되는지 체크해주세요

 

4. 드레스, 소품, 액세서리

대여가 아닌 직접 드레스 보유하는 경우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지도 중요하고,

제휴 샵에서 대여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 샵 후기도 꼼꼼히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직접 보유하고 있는 곳이었는데

 드레스, 소품, 액세서리가 정말 너무 많아서

고르는 게 힘들 정도였어요

반면에 수가 적은 곳도 있고,

상태가 안 좋은 곳도 있다고 하니

후기나 업체 글 보면서 어떤 의상들과 소품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듯해요!

 

5. 촬영 의상 수

저는 스튜디오는 따로 생각이 없었고

다양한 연출이 하고 싶었기 때문에

아이엠워리에서 가장 많은 의상 수 촬영으로 계약했어요

(스드메 계약해서 스튜디오 촬영 후, 

야외 웨딩 촬영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의상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고, 의상도 한복/드레스 중 선택 가능한데

저는 의상 4벌에서 드레스 2벌, 한복 2벌로 계약했습니다

의상 수에 따라서 촬영 시간 및 스타트 시간은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6. 촬영 장소 수

야외 촬영하며 느낀 건데 작가님의 센스와 정보력이 중요한 거 같아요

정말 그 시간대에 맞는 적절한 장소를 찾아주시고

시간 배분도 잘해주시고

무엇보다 아름다운 풍경 속에 사람은 없는 게 정말 신기했어요

보통 예쁜 곳은 사람들이 몰려서 사진 찍기 힘든데

작가님이 가주시는 모든 장소에서 사람이 없어서 좋았어요

덜 부끄럽기도 하고, 여유롭기도 하고요

빨리빨리 움직이고 촬영이 수월할수록

 더 많은 장소에 데려가 주세요!

출발하기 전에 어떤 콘셉트와 장소, 분위기 원하는지 물어봐주셔서

저는 드레스 선택 후 어울리는 곳 추천해달라고 했고

푸른 드레스는 초원이 예쁠 것 같고

하얀 드레스는 숲 속에서 찍으면 좋을 거 같다 하셔서 

저는 전문가의 말을 따랐습니다ㅎㅎ

한복 같은 경우는 시그니처 장소인 계곡과 바다 노을,

그리고 시간 여유가 된다면 유채꽃이 철이라 

유채꽃까지 찍기로 했는데 

여기에 추가로 숲? 공원? 같은 곳도 같이 해주셔서

의상별로 다양한 장소에서 찍을 수 있었어요!

 

7. 콘셉트 상의

저는 꼭 이렇게 찍겠다는 아니지만

인스타 보면서 참고 많이 했고

원하는 분위기 캡처해가서 작가님 보여드리며 상의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드레스 색감과도 장소가 어울려야 하는데

저는 촬영 드레스는 꼭 하얀색 아니어도 되겠다 싶어

정말 다양하게 입어보고 고른 후 

작가님과 상의해서 다녔어요!

원하는 분위기나 느낌이 있다면

꼭 캡처해서 가세요!

인스타뿐만 아니라 핀터레스트에서 찾아보는 것 추천드립니다.

 

8. 촬영 시간대

촬영 시간대는 노을, 자연광 등

원하시는 특별한 조건이 있으시다면

꼭 어떤 장면을 찍고 싶다 얘기하고 시간대 잡으셔야 해요

저희는 4벌이 하루 종일 풀타임이라

아침부터 저녁노을까지 쭉 촬영해서 시간대 지정할 필요가 없었지만

원하는 시간대가 있으시다면 꼭 같이 확인하세요!

 

9. 비 또는 기상 악화 시 촬영 진행 여부

저희는 12월 겨울에 촬영해서 너무 추웠는데

날씨예보가 비까지 있어서 걱정했어요

여쭤보니 비가 와도 진행하고,

그에 맞는 분위기로 촬영하고 보정해주신다고 하더라고요

혹시라도 날씨 때문에 변경 원하면 미리 조정하면 된다고 하셨지만

저희는 그럴 시간도 부족했고

비가 오면 오는 대로도 매력이다 싶어 진행했어요

다행히 비가 안 와서 화창한 날에 촬영했지만요ㅎㅎ

그리고 제주도 날씨는 비나 기온보다

풍속을 확인해야 한다더라고요

저는 그 한겨울에 찍느라 걱정했는데

바람이 없을 때 햇빛 아래에서는 따뜻했어요!

업체마다 날씨에 따른 진행 여부나 날짜 변경 조건은 다를 수 있느니

꼭 확인하시고, 비 오는 날도 진행한다면,

비오는날 촬영한 사진들 확인 후 결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10. 계약금 및 환불규정

저희는 계약금이 크게 부담되지 않았고

환불할 예정은 없었지만 보통 촬영 전 몇 달 혹은 몇 주 등 다양하니

체크해두시면 좋을 듯해요!

 

11. 잔금 날짜

저희가 진행한 곳은 당일 촬영 후 

액자, 앨범과 같이 한 번에 진행했어요

촬영 진행 전에 잔금 치러야 하는 곳도 있느니 

잔금 날짜 확인하셔서 예산 점검하시면 될듯합니다

 

12. 현금영수증 발행 여부

보통 웨딩 업체는 현금영수증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현금영수증 해달라고 하면 

"웨딩은 안돼요"라고 하는 곳이 종종 있었는데

지금까지 모든 계약 진행하고 잔금 치르면서

현금영수증 발행받았는데 왜 안 되나요?

사업자 등록 안 하신 건가요?

하면 다 해주더라고요..?

저희는 사업자 현금영수증이라

웨딩홀 말고는 다 현금영수증 해주신다고 해서

현금 결제하고 현금영수증 했어요!

(개인 현금 영수증은 웨딩홀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13. 원본 주는지(몇 장 주는지 확인!), 보정 본 개수

아이엠 워리는 촬영한 원본 전부 보내주셨는데

약 3000장 정도 더라고요..?

그중에 50장 보정 본 고를 수 있었는데

너무 잘 나온 사진이 많아서

저희는 추가해서 60장 보정받았습니다

원본 안주는 곳도 있으니 원본 주는지 꼭 확인하시고

기본 보정 본은 몇 장인지,

추가 보정 본은 얼마인지 확인하세요ㅎㅎ

저희는 장당 만원 추가 비용이었어요

숨고나 중고나라 등에서도 해주는 곳이 있기는 한데

이런데는 보통 2000~3000원으로 저렴하긴 해도

웨딩 업체마다 쓰는 필터나 보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저는 분위기 맞추고 싶어서 비용이 더 들더라도 촬영 업체에서 추가했어요

 

14. 액자, 앨범 가격

저희는 촬영 진행한 곳에서

앨범 2권(드레스 1권, 한복 1권)

큰 액자 1개 구매했고

서비스로 작은 액자 4개 받았어요!

액자는 업체마다 다르긴 한데

가격이 너무 부담된다 싶으신 경우에는

보정 본만 받고 액자, 앨범은 다른 업체에 맡길 수 있어요!

아이엠 워리는 액자가 아크릴이 아닌 재질이 아닌

특이한 재질(이름을 까먹음ㅠㅠ)이어서

예쁘길래 큰 거로 1개만 했고

앨범은 비싸지 않았고 가죽 케이스도 예뻐서

나눠서 2개 했네요ㅎㅎ

나머지 액자들은 신랑 가족분이 액자 공장 하셔서

선물로 액자 해주셨어요

사실 집에다 걸기에는 큰 거 1개면 충분하긴 한데

본식 때 포토 테이블 꾸미려고 넉넉히 준비하기도 했고

저희가 진행한 웨딩홀은 사진 뽑아가면 액자 세팅해주셔서

보정 본 따로 사진관에서 인쇄해서 뽑아갔어요

계약한 웨딩홀에서 포토테이블 꾸며주는 액자나 이젤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준비하시면 될듯해요!

 

17. 보정 범위, 기간

저희는 미리 공지받기도 했고

촬영 시작 전 후로 안내받았는데

셀렉 후 보정받는 데 걸리는 기간과

보정해주시는 범위 설명받았어서

예식일에 준비될 수 있도록 셀렉파일 정해서 보냈었어요!

업체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듯해요

그리고 계약 전에 본식 날짜 말씀드리면

일정에 맞게 촬영 날짜랑 셀렉 사진 기간 정해주시니

차질 없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웨딩 촬영 준비 및 챙길 것 

1. 신랑 표정 연습

웨딩촬영이 어느 정도 보정은 들어가지만

표정은 자스럽게 연습해가는 게 가장 좋아요!

저는 쿠팡에서 미소교정기 주문해서

신랑 웃는 연습시켜서 갔습니다ㅎㅎ

촬영이 길어질수록 힘들어서 표정이 더 안 나오기 때문에

촬영 전에 웃는 연습도 하고, 같이 사진 찍으면서 연습하면 좋아요!

 

2. 샵 근처 숙소 예약

서울이나 집 근처라면 괜찮으시겠지만

저희처럼 제주도나 멀리 가실 때는

미리 샵 주소 받아서 근처로 숙소 잡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다음날 아침에 일찍 가야 하는데 조금이라도 준비가 수월합니다

 

3. 체력 키우기

다이어트는 보정 예쁘게 해 주시니 적당히 하고 가시면 돼요

저는 체력만 열심히 키우고 보정의 힘을 믿었습니다

어차피 계속 약속 생기기 때문에 

다이어트하기 힘든 상황의 연속이에요

저는 식 전 3개월 동안 바싹 다이어트해서 10킬로 정도 뺐었어요!

촬영하는거 정말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어요ㅠㅠ

촬영 뿐만아니라 결혼 준비도 체력전이고

본식 당일도 정말 체력싸움..

체력 꾸준히 키워주시는게 가장중요!

 

4. 자세 교정

이건 식전까지 계속해주시는 게 좋아요

촬영은 보정이 가능하지만

본식 때 내 모습은 보정이 안되잖아요?

라운드 숄더나 굽은 등은 

교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도 하고

자세가 바르면 통통하게 나와도 예쁘고 라인이 살더라고요

 

5. 피로회복제

사진 촬영은 체력 소비가 엄청 커요

계속 웃고 있어야 하고, 바른 자세 유지하려면

계속 긴장되어 있고

촬영 시간이 길다면 더 힘들기 때문에

아침에 헤메 받으실 때 

약국에서 산 피로회복제 꼭꼭 드세요!!

그리고 코르셋 조이면 안 먹혀서

아침은 꼭 간단하게라도 드시고 헤메 받으러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소품

콘셉트에 따라 드레스에 맞춰

액세서리, 소품이 준비되어있지만

샵에 준비되어 있지 않는 

본인이 원하는 소품이 따로 있다면 챙기셔야 해요

(샵에서 준비 가능한지도 확인해보기!)

저는 드세스 입을 때 풍선 들고 싶었는데

제주도 바람에 풍선이 얌전히 있을 리 없다며 비추하셔서 안 했고

생화는 굳이 추천하지 않는다고

샾에 조화 예쁜 거 많다고 해서 따로 준비한 소품은 없었어요!

 

7. 신랑 준비물

흰 양말, 와이셔츠, 구두

웨딩 촬영하는 곳에서 의상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턱시도 맞춘 곳에서 대여 한 거랑 셔츠, 구두 챙기시면 됩니다!

저희는 날짜가 얼마 안 남아서

촬영을 먼저 진행하기도 했고

드메만 계약해서 따로 추가 드레스가 없기도 했고

턱시도 맞추기 전이라 오빠가 가지고 있던 셔츠랑 구두 챙겨갔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엠 워리는 

드레스, 한복도 다양했지만

남성 턱시도나 보타이도 종류별, 색깔별로 많이 있어서

따로 챙길 게 없어 좋았어요!

그래서 저희는 턱시도 대여받은 거랑

 나중에 서비스로 받은 드레스는

본식 당일 연회장 돌 때 입었습니다ㅎㅎ

 

8. 간식

필수는 아니지만 당 떨어질 때 먹을 초콜릿,

촬영해주시는 분들을 위한 주전부리 정도?

헬퍼 이모님 말로는

여자분들이 코르셋 입고 식사하셨다가

체하거나 토하는 경우가 많아서

간단한 간식이 좋다고 하셔서 저는 초콜릿만 샀는데

힘들 때마다 하나씩 먹으니 괜찮았어요!

 

 

 

 

 완성본 후기

 

#1 드레스

초원

 

#2 드레스

 

 

#3 한복

숲, 계곡

 

#4 한복

유채꽃밭, 바다 노을

가장 맘에 들었던 사진들 위주인데 

사실 다 맘에들었다는거

그리고 아이엠워리는

인사하거나 정면 보는 사진 등

청첩장용에 쓸수있게 포즈잡아주세요

원래 문구도 넣어주시는데

저희는 모바일에 쓸거고 문구 없는게 깔끔할거같아 뺐습니다

포즈 디렉팅도 너무 잘해주셨고

완성본도 맘에들어서

나중에 리만인드로 한번 더 찍고 싶네요ㅎㅎ

 

야외 웨딩촬영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됬기를 바라며

이만 총총

다음글도 열심히 써보겠습미당